소장님 인사말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는 한의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침구경락분야의 과학적 학문기반을 마련하여 차세대 의료산업에 일조할 수 있는 새로운 의료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2005년 국가지정 우수연구센터로 현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으로 계시는 이혜정 교수님의 주도하에 설립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개소 10주년을 넘어 새로운 20년을 준비하고 미래형 연구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AMCRC)’로 이름을 변경하고 새로운 비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미래의학에서는 인간 중심의 한의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미래의학을 위해서는 한의학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함께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할 만큼 충분한 과학적 데이터와 임상 근거마련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센터는 한의학 전공자뿐 아니라, 신경과학, 면역학, 정보공학, 인지과학, 뇌영상, 한의임상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수님들과 연구진들이 함께 손잡고 침구경락분야의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기초 연구가 임상에 적용되고, 임상의 궁금증을 연구를 통해 해결하는 선순환 발전방안을 중시합니다. 그래서 모든 연구는 한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구체적 연구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적용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목표, 즉, 국민 건강 향상에 기여하는 (임상적+과학적) 근거기반 한의학을 만들기 위해 함께 나아갈 것입니다.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 소장 박히준